번호 |
단어 |
의미 |
53 |
인지주의 00은 부분을 지각하는데 전체가 영향을 준다고 주장했으며 행동은 지각, 인지 한 후 일어난다고 하였다. 또한 학습은 전체적인 인식이 일어나면서 배우게 되며 이 과정은 단번에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
행태주의 심리학 |
52 |
인지주의의 00이론은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했다.(정보 저장소>인지처리과정>행동), 이 이론에서 학습이란 단기기억의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전이해 가는 것으로 표현했다. |
정보처리이론 |
51 |
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에서 조건화된 개에서 무조건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조건자극만 반복한다면 00은 사라지고 만다. |
조건반사 |
50 |
학습은 자극과 반응을 연결함으로써 발생한다고 주장했으며 조건자극을 통해 무조건반응을 조건반응으로 변화시키는 실험은?ㅍ |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 |
49 |
학습이 일어나는 현상의 원인과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어떠한 학습이 발생, 학습을 촉진, 학습의 결과로 어떤 변화가 있는 지를 설명하는 이론은? |
학습이론 |
48 |
학습이론의 00은 인간, 인간의 잠재력, 흥미에 관심을 가지고 이 이론에서 학습은 개인이 주위환경과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
인본주의 |
47 |
학습이론의 00주의는 의학, 간호학에서 많이 사용되며 학습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서 독특하게 해석을 내리는 능동적, 개인적인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
구성주의 |
46 |
학습이론의 00주의에서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이며,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구성할 때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
구성주의 |
45 |
행동주의에서 즉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강화가 00이라고 기본가정이 되어있다. |
효과적 |
44 |
보건교육 전 건강행위에 필요한 노력을 최대한 투입하려는 학습자의 동기로, 불안수준, 지지체계, 동기화 정도, 마음상태, 발달단계 등을 사정하는 것은 무엇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가? |
정서적 준비상태 |
43 |
보건교육 목표설정 시 00목표는 관찰, 측정이 가능하며 대상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과제나 임무 등을 의미한다. |
구체적목표 |
42 |
변화내용, 행위, 조건, 기준은 00의 구성요소이다. |
목표 |
41 |
목표설정시 주의할 점은 00의 학습목표로 진술하지 않으며,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학습목표로 설정한다. |
교육자 |
40 |
목표설정 시 학습과정을 목표로 서술하지 않으며 00으로 변하게 될 행동을 목표로 진술한다. |
학습결과 |
39 |
건강증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건강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국제회의 |
자카르타 |
38 |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이미 배운 개념, 규칙, 원리 등을 새로운 장면에 유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고 예로써 '대상자는 심장질환과 니코틴의 작용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적용 |
37 |
보건교육 전 학습자의 지식기반, 학습능력 정도,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식정도, 인지적 능력, 학습장애, 학습유형등을 사정하는 것은 무엇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가? |
지식적 준비정도 |
36 |
보건교육사는 00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효과적인 학습설계가 가능하다 |
학습이론 |
35 |
보건교육의 목표설정 시 00목표는 추상적이며 대상자들이 갖추어야 할 기능과 역할 등을 의미한다. |
일반적목표 |
34 |
보건교육전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교육 이전의 경험이나 훈련으로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 성공경험, 과거의 대처기전, 내적-외적 통제위, 지향점 등을 사정하는 것은 무엇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가? |
경험적 준비정도 |
33 |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비평, 논의, 가치판단을 하는 능력으로 예로써 '대상자는 자신이 계획한 금연계획을 실천 가능성에 따라 평가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
평가 |
32 |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구성하는 능력을 뜻하며 예로써 '대상자는 금연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금연계획을 작성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종합, 합성 |
31 |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이미 배운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고 의미를 다소 변경해도 파악이 가능한 것을 뜻하며 예로써 '대상자는 니코틴의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무엇을 뜻하는가? |
이해 |
30 |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자료를 범주화하고 관계를 규명, 재구성하는 능력을 뜻하고 예로써 '대상자는 흡연으로 인한 증상과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을 비교한다'는 것은 어느것을 의미하는가? |
분석 |
29 |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정보를 회상해내거나 기억하는 것이며 예로써 대상자는 '흡연의 피해를 열거할 수 있다'는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지식 |
28 |
건강증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건강결정요소를 다루기 위한 정책과 파트너쉽을 강조한 국제회의 |
방콕 |
27 |
보건교육 전 '학습자의 신체적 기능 정도가 건강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가' 또는 '학습자의 건강수준이 복잡한 건강행위 시범을 따라할 수 있는가'에 대한 준비로, 학습자의 성별, 기능정도, 건강상태, 신체상태, 신체에 직접 영 |
신체적 준비정도 |
26 |
00이란 현재 상태와 원하는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를 의미하고 프로그램의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는 근거가 되며 변화를 측정, 평가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
요구 |
25 |
00이란 특정한 조건에서 학습이 이루어진 것을 의미한다ㅈ |
조건화 |
24 |
00의 학습원리로 학습평가는 절대평가로서 학습자의 목표 달성과 비교하여 평가해야한다고 제시했다. |
행동주의 |
23 |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도록 계획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과정을 00이라 한다. |
보건교육 |
22 |
00의 학습원리로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책임이 강조되고 자기평가가 이루어질 때 증진되며 학습은 능동적인 학습일때 효과적이며, 자기주도적일 때 가장 지속적이라고 설명했다. |
인본주의 |
21 |
00의 학습원리: 정보자료를 조직화하면 학습이 증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시켜야 하고 주의집중은 학습을 증가시킨다. |
인지주의 |
20 |
00의 학습원리: 신기함이나 새로움은 파지(저장)에 영향을 주고 새로이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한다>학습의 일반화를 가능케함 |
인지주의 |
19 |
00의 학습목표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
행동주의 |
18 |
00주의 학자인 00은 개인의 기본 생물학적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가장 높은 수준의 자아실현의 욕구도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따 |
메슬로우 |
17 |
Bloom은 학습영역에 따른 수준과 행동목표를 제시했는데 행동을 다루는 능력(관찰가능)이 변화한 것은 어느 영역이 변화한 것인가? |
심동적 영역 |
16 |
Koehler의 침팬치 실험은 00의 대표적인 실험이다. |
행태주의 심리학 |
15 |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학습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느낌에 의하여 인식되는 요구는 어떤 요구라 하는가 |
내면적 요구 |
14 |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타인은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등과 같이 학습자가 언행으로 표현하는 요구로 내면적 요구가 행위로 전환된 것을 의미하는 요구는? |
외면적 요구 |
13 |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보건의료전문가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 규정되는 요구나 표준이나 준거에 의해 설정되고 제시되며 교육대상자의 주관적 느낌이나 생각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요구의 유형은? |
규범적 요구 |
12 |
00의 학습원리로 학습이란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학습자는 자연적인 학습욕구, 호기심, 새로운 경험을 탐색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이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인본주의 |
11 |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다른 집단과 달리 특정집단만이 가지는 고유한 문제로 각기 다른 집단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요구는 무슨 요구라 하는가 |
상대적 요구 |
10 |
Bloom의 학습영역에서 지식의 증가와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변화한것은 어느 영역이 변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가? |
인지적영역 |
9 |
Bloom의 학습영역에서 느낌, 정서의 내면화가 깊어지면서 대상자의 성격과 가치체계가 통합되어 가능 과정이 변화한 것은 어떤 영역이 변화한 것인가? |
정의적 영역 |
8 |
00에서 행동에 대해 강화가 주어지면 그 행동을 계속하는 것이 관찰되었고 이로인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으로 환경에 스스로 작용하여 어떤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증명되었다. |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
7 |
00에서는 학습을 내적인 사고과정의 변화로 보았다. |
인지주의 |
6 |
00은 문제중심학습의 철학적 배경이 있으며 의미 만들기, 알아가기 이론, 문제상황 유발, 문제해결적용, 지속적인 피드백과 지지 등 공동체와 경험, 정보공유, 사례기반학습, 통합시뮬레이션 등이 그 예이다. |
구성주의 |
5 |
00은 인간의 학습현상을 행동과 그 행동의 발생원인이 되는 외부환경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
행동주의 |
4 |
00의 기본가정으로 개인은 정보를 선택, 부호화, 지식을 재구성하는 능동적 존재라고 가정했다. |
인지주의 |
3 |
00의 단점: 관찰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에 대한 강조로 학습자의 내적 인지변화와 학습과정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
행동주의 |
2 |
00의 목표는 대상자들이 최적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보건교육 |
1 |
00에서 학습이란 유기체가 먼저 어떤 행동(조작)을 하고 이를 강화하여 그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게 하는 것을 주장했다. |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
이전페이지 ◀ 1 페이지 ▶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