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뱅크 > 공개단어장 > 지역중간
  회원가입

소유자 : 대구빡 단어수 : 53 / 53

번호 단어 의미
53 인지주의 00은 부분을 지각하는데 전체가 영향을 준다고 주장했으며 행동은 지각, 인지 한 후 일어난다고 하였다. 또한 학습은 전체적인 인식이 일어나면서 배우게 되며 이 과정은 단번에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행태주의 심리학
52 인지주의의 00이론은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했다.(정보 저장소>인지처리과정>행동), 이 이론에서 학습이란 단기기억의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전이해 가는 것으로 표현했다. 정보처리이론
51 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에서 조건화된 개에서 무조건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조건자극만 반복한다면 00은 사라지고 만다. 조건반사
50 학습은 자극과 반응을 연결함으로써 발생한다고 주장했으며 조건자극을 통해 무조건반응을 조건반응으로 변화시키는 실험은?ㅍ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
49 학습이 일어나는 현상의 원인과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어떠한 학습이 발생, 학습을 촉진, 학습의 결과로 어떤 변화가 있는 지를 설명하는 이론은? 학습이론
48 학습이론의 00은 인간, 인간의 잠재력, 흥미에 관심을 가지고 이 이론에서 학습은 개인이 주위환경과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인본주의
47 학습이론의 00주의는 의학, 간호학에서 많이 사용되며 학습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서 독특하게 해석을 내리는 능동적, 개인적인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구성주의
46 학습이론의 00주의에서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이며,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구성할 때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구성주의
45 행동주의에서 즉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강화가 00이라고 기본가정이 되어있다. 효과적
44 보건교육 전 건강행위에 필요한 노력을 최대한 투입하려는 학습자의 동기로, 불안수준, 지지체계, 동기화 정도, 마음상태, 발달단계 등을 사정하는 것은 무엇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가? 정서적 준비상태
43 보건교육 목표설정 시 00목표는 관찰, 측정이 가능하며 대상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과제나 임무 등을 의미한다. 구체적목표
42 변화내용, 행위, 조건, 기준은 00의 구성요소이다. 목표
41 목표설정시 주의할 점은 00의 학습목표로 진술하지 않으며,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학습목표로 설정한다. 교육자
40 목표설정 시 학습과정을 목표로 서술하지 않으며 00으로 변하게 될 행동을 목표로 진술한다. 학습결과
39 건강증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건강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국제회의 자카르타
38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이미 배운 개념, 규칙, 원리 등을 새로운 장면에 유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고 예로써 '대상자는 심장질환과 니코틴의 작용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적용
37 보건교육 전 학습자의 지식기반, 학습능력 정도,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식정도, 인지적 능력, 학습장애, 학습유형등을 사정하는 것은 무엇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가? 지식적 준비정도
36 보건교육사는 00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효과적인 학습설계가 가능하다 학습이론
35 보건교육의 목표설정 시 00목표는 추상적이며 대상자들이 갖추어야 할 기능과 역할 등을 의미한다. 일반적목표
34 보건교육전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교육 이전의 경험이나 훈련으로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 성공경험, 과거의 대처기전, 내적-외적 통제위, 지향점 등을 사정하는 것은 무엇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가? 경험적 준비정도
33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비평, 논의, 가치판단을 하는 능력으로 예로써 '대상자는 자신이 계획한 금연계획을 실천 가능성에 따라 평가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평가
32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구성하는 능력을 뜻하며 예로써 '대상자는 금연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금연계획을 작성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종합, 합성
31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이미 배운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고 의미를 다소 변경해도 파악이 가능한 것을 뜻하며 예로써 '대상자는 니코틴의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는 무엇을 뜻하는가? 이해
30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자료를 범주화하고 관계를 규명, 재구성하는 능력을 뜻하고 예로써 '대상자는 흡연으로 인한 증상과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을 비교한다'는 것은 어느것을 의미하는가? 분석
29 인지적영역 학습목표 설정으로 정보를 회상해내거나 기억하는 것이며 예로써 대상자는 '흡연의 피해를 열거할 수 있다'는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지식
28 건강증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건강결정요소를 다루기 위한 정책과 파트너쉽을 강조한 국제회의 방콕
27 보건교육 전 '학습자의 신체적 기능 정도가 건강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가' 또는 '학습자의 건강수준이 복잡한 건강행위 시범을 따라할 수 있는가'에 대한 준비로, 학습자의 성별, 기능정도, 건강상태, 신체상태, 신체에 직접 영 신체적 준비정도
26 00이란 현재 상태와 원하는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를 의미하고 프로그램의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는 근거가 되며 변화를 측정, 평가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요구
25 00이란 특정한 조건에서 학습이 이루어진 것을 의미한다ㅈ 조건화
24 00의 학습원리로 학습평가는 절대평가로서 학습자의 목표 달성과 비교하여 평가해야한다고 제시했다. 행동주의
23 개인이나 집단의 건강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도록 계획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과정을 00이라 한다. 보건교육
22 00의 학습원리로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책임이 강조되고 자기평가가 이루어질 때 증진되며 학습은 능동적인 학습일때 효과적이며, 자기주도적일 때 가장 지속적이라고 설명했다. 인본주의
21 00의 학습원리: 정보자료를 조직화하면 학습이 증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시켜야 하고 주의집중은 학습을 증가시킨다. 인지주의
20 00의 학습원리: 신기함이나 새로움은 파지(저장)에 영향을 주고 새로이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한다>학습의 일반화를 가능케함 인지주의
19 00의 학습목표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행동주의
18 00주의 학자인 00은 개인의 기본 생물학적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가장 높은 수준의 자아실현의 욕구도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따 메슬로우
17 Bloom은 학습영역에 따른 수준과 행동목표를 제시했는데 행동을 다루는 능력(관찰가능)이 변화한 것은 어느 영역이 변화한 것인가? 심동적 영역
16 Koehler의 침팬치 실험은 00의 대표적인 실험이다. 행태주의 심리학
15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학습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느낌에 의하여 인식되는 요구는 어떤 요구라 하는가 내면적 요구
14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타인은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등과 같이 학습자가 언행으로 표현하는 요구로 내면적 요구가 행위로 전환된 것을 의미하는 요구는? 외면적 요구
13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보건의료전문가의 전문적인 판단에 의해 규정되는 요구나 표준이나 준거에 의해 설정되고 제시되며 교육대상자의 주관적 느낌이나 생각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요구의 유형은? 규범적 요구
12 00의 학습원리로 학습이란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학습자는 자연적인 학습욕구, 호기심, 새로운 경험을 탐색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이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본주의
11 Bradshaw의 요구의 유형에서 다른 집단과 달리 특정집단만이 가지는 고유한 문제로 각기 다른 집단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요구는 무슨 요구라 하는가 상대적 요구
10 Bloom의 학습영역에서 지식의 증가와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변화한것은 어느 영역이 변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가? 인지적영역
9 Bloom의 학습영역에서 느낌, 정서의 내면화가 깊어지면서 대상자의 성격과 가치체계가 통합되어 가능 과정이 변화한 것은 어떤 영역이 변화한 것인가? 정의적 영역
8 00에서 행동에 대해 강화가 주어지면 그 행동을 계속하는 것이 관찰되었고 이로인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으로 환경에 스스로 작용하여 어떤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증명되었다.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7 00에서는 학습을 내적인 사고과정의 변화로 보았다. 인지주의
6 00은 문제중심학습의 철학적 배경이 있으며 의미 만들기, 알아가기 이론, 문제상황 유발, 문제해결적용, 지속적인 피드백과 지지 등 공동체와 경험, 정보공유, 사례기반학습, 통합시뮬레이션 등이 그 예이다. 구성주의
5 00은 인간의 학습현상을 행동과 그 행동의 발생원인이 되는 외부환경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행동주의
4 00의 기본가정으로 개인은 정보를 선택, 부호화, 지식을 재구성하는 능동적 존재라고 가정했다. 인지주의
3 00의 단점: 관찰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에 대한 강조로 학습자의 내적 인지변화와 학습과정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주의
2 00의 목표는 대상자들이 최적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보건교육
1 00에서 학습이란 유기체가 먼저 어떤 행동(조작)을 하고 이를 강화하여 그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게 하는 것을 주장했다.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이전페이지1 페이지다음페이지

|  데이터복사

단어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