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단어 |
의미 |
83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성기를 통한 쾌를 추구하며, 자아, 이드가 지배하며 초자아가 완성되는 시기 |
남근기 |
82 |
정신성적발달이론에서 무조건 엄마의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의존하는 시기는? |
6-8개월 수용기 |
81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성적본능에서 자유로운 시기 |
잠복기 |
80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이드가 지배하는 시기이며, 자아발달이 되지않아 위험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며 본능에 충실한 단계이다. |
구강기 |
79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성숙한 성관계가 확립되는 시기 |
성기기 |
78 |
정신성적발달이론에서 구강기적 공격성이 나타나면 불만과 좌절을 물어뜯음으로 표현하고 자기손을 빠는 것으로 만족하는 자기애와 전지전능한 것처럼 느끼는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
치아가 나고 18개월까지 |
77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3-5세 유아에게 해당되는 시기 |
주도성 대 죄책감 |
76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12-18세 아동의 시기 |
정체감 대 역할혼동 |
75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의 과업: 배우자선택, 직업선택 |
성인기 |
74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의 생산성 부족은 자기침체, 지루함, 심리적 미성숙, 타인들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신의 욕구에만 치중하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다. |
성인중기 |
73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40-65세에 해당되는 시기 |
중년기(성인중기) |
72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음 세대와도 단절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노년기 |
71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 자신을 의사표현하고 조율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므로 때로는 강하게 거부하거나 떼쓰기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
70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는 성취할 기회를 부여하고 성취한 것을 인정하며 격려하면 유아의 근면성이 발달한다. (근면성: 아동이 사회인으로서 역할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인지적, 심리적 기술학습능력) |
근면성 대 열등감 |
69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6-11세에 해당하는 시기 |
근면성 대 열등감 |
68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영아기에 바람직한 결과로는 00이다. |
신뢰,희망 |
67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는 자기능력으로 기능 발휘하도록 허용하며 격려할 때 자율성이 발달한다. 따라서 밥먹기, 옷입기 등 숙달기회를 제공해야한다. |
걸음마기 |
66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배설활동을 통한 쾌를 추구하며 자아와 이드가 지배하는 시기 |
항문기 |
65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구강활동을 통한 쾌를 추구하며 이드가 지배하는 기간 |
구강기 |
64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6-11세에 해당하는 시기 |
잠복기 |
63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2,3세-6세에 해당하는 시기 |
남근기 |
62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18개월-2,3세에 해당하는 시기 |
항문기 |
61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11세 이후에 해당하는 시기 |
성기기 |
60 |
정신성적 발달이론에서 0-18개월에 해당하느 기간 |
구강기 |
59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일관되지 않고 거부적이며 부적절한 돌봄은 영아에게 세상에 대한 불신감이 생기도록 할 수 있으며 이 시기 형성된 신뢰감은 일생에 거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신뢰감 대 불신감 |
58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인생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자신도 역사의 한 부분임을 받아들이며 지혜를 가지고 지금까지를 모두 통합하는 시기 |
노년기 |
57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성취할 기회를 갖지 못하거나 결과에 비난받고, 귀찮은 존재로 취급되면 열등감이 형성된다. 따라서 학업 분 아니라 아동이 잘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하고 칭찬과 격려를 해줘야한다. |
학령기 |
56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배변훈련이 너무 빠르거나 심할때 과잉통제를 하면 아동의 의지가 손상되어 자율성이 형성되지 못하고 수치심과 의심이 나타날 수 있다.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
55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방황하면 우상을 선택하고 거기에 자신을 투영하여 혼란이 심화된다. |
청소년기 |
54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는 자아정체감 확립시기이며 자신의 존재,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정체감을 발달시킨다.ㅈ |
청소년기 |
53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는 어머의 일관성있고, 예측 가능하며 신뢰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며 어머니가 자신의 양육방법에 대해 확신을 갖고 아이가 그것을 느끼도록 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
신뢰감 대 불신감 |
52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자신감을 잃지 않고 자신을 통제할수 있도록 지지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
51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자신에 대한 주체가 확립되어야 진정한 친밀감이 이루어지며 그렇지 못하면 고립감이 형성된다. |
성인기 |
50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는 성공적인 사회관계 형성과 결혼이 중요한 과업이며 타인을 사랑하고 돌보아주는 능력을 친밀감이라고 한다. |
성인기 |
49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는 자녀양육이나 창조적인 활동,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다음 세대를 키우고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는 시기이다. 활발한 사회활동을 통해 생산성 발휘시기이다. |
중년기 |
48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는 자신의 인생을 정리하면서 죽음 또한 인생의 순리임을 받아들이고 준비가 필요하다. |
노년기 |
47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 과잉보호나 도움의 결핍은 환경통제능력에 의심을 갖게하여 수치심이 형성되며 따라서 신체적 성숙 때까지 기다려주거나 아이상태에 맞게 요구해야 한다. |
걸음마기 |
46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 영아의 욕구를 민감하게 잘 파악하고 적절히 반응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신뢰감 대 불신감 |
45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 유아의 활동을 제한하고 간섭하고 질문을 귀찮게 여기면 죄책감을 느낀다. 따라서 가족은 일관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고 한계 내에서 주도권을 부여한다.(타인의 권리를 침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스로 |
주도성 대 죄책감 |
44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서 자녀양육을 통해 다음 세대가 이어가도록 준비시키는것이 중요한 과업이다. |
중년기 |
43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는 신체적 불안감, 성역할과 직업선택의 불안정은 역할혼동을 초래하며 전단계 힘이 강하면 스스로 잘 찾아가며 충실해진다. |
청소년기 |
42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에 통합에 실패하면 자기의 생애에 대해 후회하게 되고 절망감을 느끼며 죽음에 직면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무의미하게 느끼게 되면 절망감을 경함한다. |
노년기 |
41 |
모든 인간행동에는 원인이 있고,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진 이론은? |
정신분석이론 |
40 |
남근기 여아는 00으로 남근을 선망하게 되며 어머니와 동일시한다. |
엘렉트라 콤플렉스 |
39 |
남근기 남아는 00으로 거세불안과 아버지 동일시의 증상이 나타난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38 |
결벽증적 모습을 보이거나 수전노적인 인색함, 수집광적인 성격, 질서나 청결에 강박적,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한 성격은 00적 성격에 고착된 것이다.ㅎ |
항문기 |
37 |
00이론은 인격발달이 인생의 모든 시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면서 8단계로 나누었다. |
정신사회적발달이론 |
36 |
00이론은 각 단계마다 각자의 행복과 정신 건강의 기본이 되는 인생과업을 완수해야 하며 이들 과업은 개인에게 희망, 목적, 충실, 사랑, 돌봄, 지혜 등과 같은 인생의 덕목을 성취하게 한다. |
정신사회적발달이론 |
35 |
00이론에서 개인의 성격발달은 생애의 여러시점에서 수립되는 사회적 관계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
정신사회적발달이론 |
34 |
00은 억압된 성적충동과 욕망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동기화한다고 믿고 성격형성이 이루어지는 정신성적 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
프로이트 |
33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는 18-40세에 해당한다. |
성인기 |
32 |
배변 후 근육00 쾌감에 고착되면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한 성격이 된다. |
이완 |
31 |
배변을 참아서 근육수축에 고착되면 성장후 질서나 청결에 00적이게 된다. |
강박적 |
30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1세(영아)에 해당하는 시기 |
신뢰감 대 불신감 |
29 |
정신사회적발달이론에서 00시기는 행동이 주도적이며 목표를 정하여 추진하고 경쟁하며 호기심이 많고 창조적인 시기이다. 따라서 탐색할 수 있는 자유를 허용하며 질문에 충실히 답해 줄 때 주도성이 발달한다. |
학령전기 |
28 |
아동기의 경험이 성인기 인격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 이론 |
정신성적발달 |
27 |
성장 후에도 손톱을 깨무는 습관이나 수다스러움, 과식이나 과음, 과도한 흡연, 신랄한 비평등에 집착하는 것, 억지를 쓰고 요구가 많으며 잔인하고 욕심이 많은 것은 00적 성격특성이다. |
구강기 |
26 |
보통 대소변은 만 00세까지 가리는 것이 정상이며 의사전달이 가능하고 보행이 가능하며 괄약근 조절이 가능할 때 훈련하는 것이 적절하다. |
4세 |
25 |
보통 00개월 정도에 자신의 몸이 엄마의 몸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며 신체자아가 생긴다 |
4개월 |
24 |
배변훈련을 지나치게 엄격하게 하거나 청결을 강조하면 00기적 성격에 고착될 수 있다.ㅎ |
항문기 |
23 |
00시기에 고착되면 남아는 경솔하고 야심적이며, 지나치게 남성다움을 강조하며 강인함을 나타내려는 경향과 노출증, 관음증이 나타난다. |
남근기 |
22 |
00시기를 잘지내면 자신감과 관대함,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타인을 신뢰하며 사교적이며 긍정적인 성격이 형성된다. |
구강기 |
21 |
00시기를 잘 지내면 사회적응능력이나 집단생활에 적응하는 유능한 성격이 형성된다. |
잠복기 |
20 |
00시기는 특히 동성부모의 태도가 영향을 미치며 부모가 배타적이고 위압적이며 냉정하고 징벌적이면 성적발달이 좌절되며 잘못된 방향으로 성격형성이 된다. |
생식기 |
19 |
00시기는 정상적인 동성애 시기이며 이 시기에 평온함을 성취하지 못해 고착되면 성인기 대인관계가 불안정해져 정서적으로 고립되고 성격적으로 불안하고 공격적인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
잠복기 |
18 |
00시기는 성적에너지가 구강에서 항문주위로 이동하면서 스스로 배변을 보거나 참는 것을 통해 쾌감을 경함하고 배변훈련을 통해 욕구만족이 자신마음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회기대에 순응해야 함을 배우게 되는 시기이다. |
항문기 |
17 |
00시기는 성적 흥미가 일시적으로 잠복되며 사회화 시기이다. |
잠복기 |
16 |
00시기는 발달단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성격형성, 초자아발달 시기이다. |
남근기 |
15 |
00시기에는 동성부모의 동일시가 더욱 강화되고 본능통제하는 초자아가 발달하여 동성친구와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학습하게 된다. |
잠복기 |
14 |
00시기에 고착되면 여아는 순진하고 결백을 강조하지만 성적으로 난잡하며 유혹적, 경박한 특성을 나타낸다. |
남근기 |
13 |
00시기에 고착된 성인은 구강의 행위, 즉 먹고, 말하고, 씹는 행동 등에 지나치게 탐닉하고 빈정대고 비꼬는 행동을 잘한다.ㄱ |
구강기 |
12 |
00시기에는 부모의 반응이 중요하며 평소에 부모가 잘 이해하고 대화가 되며 부모와 관계가 좋으면 부모의 말보다 행동을 모델로 삼고 잘 이겨내게 된다. |
생식기 |
11 |
00시기에 남녀성별의 차이를 깨닫고 성에 호기심을 갖게되며 수음행위는 정상이다. 00시기의 유아는 성별에 따른 해부학적 차이에 흥미를 나타내며 남녀차이를 확인하고 이해한다. |
남근기 |
10 |
00시기에는 균형잡혀 있던 본능, 자아, 초자아가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되며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되지 않으면 청소년 비행이나 자살, 정신이상 등의 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 |
생식기 |
9 |
00시기에 항문괄약근 조절능력이 발달하고 스스로 대변을 배설하거나 참을 수 있게 된다. |
항문기 |
8 |
00시기에 지적능력이 발달하여 승화기전을 사용하고 8세 이후 선악개념을 구분하고 11세 초자아가 더욱 굳어진다. |
잠복기 |
7 |
00시기에 잘 지내면 자율성이 발달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리더십 있는 아이로 성장한다. |
항문기 |
6 |
00시기에 과잉보호를 받고 자라면 의존성과 준비성 없음, 남이 자신을 도와주기 바라는 성격이 형성된다. |
구강기 |
5 |
00은 어떤 단계에서 충반한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반대로 너무 지나치게 과잉 충족되면 나타나며 그 단계에 00함. |
고착 |
4 |
00:성적에너지 |
리비도 |
3 |
00시기는 남근기의 성적욕망이 재현되는 시기이며 2차성징이 발달하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
생식기 |
2 |
00시기 유아는 자신의 동성부모와 동일시과정에서 성역할을 습득하고 성적주체성을 확립한다.ㄴ |
남근기 |
1 |
00시기 발달과제에 실패하면 심한불안 등 신경증, 초자아 형성장애로 반사회적 성격을 초래한다.ㄴ |
남근기 |
이전페이지 ◀ 1 페이지 ▶ 다음페이지
|